1) 학습 부진아(학생)의 일반적 행동특징
⑴학습활동
*대부분의 교과 학습에 흥미가 없다.
*수업시간에도 아무 거리낌 없이 엎드려 자는 학생(공부하기 싫어서)이 많다.
*수업시간에 옆 사람과 잘 떠들고, 노트의 학습정리를 잘 못한다.
*노래, 운동, 만화, 컴퓨터, 연예 등 어떤 특정부문에만 관심이 많다.
*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없고 산만하며 지구력(30분 이내)이 부족하다.
*수업시간만 되면 화장실 가기를 희망하는 학생도 있다.(신경성)
*과제부과를 싫어하면서도 시험성적에는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학습준비를 소홀히 한다.
*주입식 수업에는 무관심하나 조작적 학습활동에는 흥미를 보인다.
⑵생활행동특성
*아프다는 핑계로 정상적인 행동을 기피한다.(두통, 복통 등 호소)
*손이나 발을 떨거나 자신도 모르는 어떤 신체적 행동을 한다.
*컴퓨터 게임을 지나치게 좋아하고, 컴퓨터통신을 절제할 줄 모른다.
*공격적인 만화나 TV를 보는 것을 좋아한다.
*남의 물건을 거리낌 없이 가져다 사용하고 다룬다.
⑶학교생활태도
*흡연학생이 지나치게 많다.(여학생 흡연 비율도 높다.)
*지각, 결석이 잦으며 시간관념이 희박하다.
*벌을 받아도 반성할 줄 모르기 때문에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
*규칙에 무관심하고 자기 멋대로 행동한다.
*자신의 비행에 대한 죄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교사의 지도에 특별한 이유 없이 반항, 거부, 무례함을 보인다.
⑷사회성
*이성에게 무절제한 행동을 보이며, 특정한 친구만을 사귀려는 경향이 많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싫어하고, 힘이 약한 사람을 잘 괴롭힌다.
*폭력집단에 가입하고 활동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아무 곳에나 침을 뱉고, 휴지를 함부로 버리며 청결하지 못하다.
*용의복장이 난잡하고, 원색적이며 유행에 지나치게 민감하다.
*남학생이면서도 귀걸이, 코걸이 등 장신구를 거리낌없이 달고 다닌다.
*괴성을 지르고 튀는 행동을 하려한다.
*점심을 도시락으로 싸오는 사람이 드물다.(라면, 떡볶기, 빵, 우유 등을 매식)
*교외에서 친구와 어울려 음주를 하기도 한다.
*부모에게 매 맞는 학생이 많다.
2) 학습부진아(학생)를 위한 학습지도
이와 같은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학습지도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연구하여 학습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의욕을 고취시켜서 학생 개개인이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여 주는 지도가 이루어져야한다. 본교에서 행하고 있는 몇 가지 사례를 기술하여본다.
* 학습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
①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활동으로 흥미를 유발시킨다.
② 학습성적 부진의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주지과목에 대한 부담이 없다. 새롭게 시작하는 전공과목은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준다.
③ 전공교과의 학습지도는 조작적 학습활동(실습)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최소화 시켜준다.
④ 학습지도의 일환으로 게임이나 PC통신을 실시하여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준다.
⑤ 학습을 1-2시간 결강했을 경우, 실습이나 조작적 활동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는 부담 없는 학습이 되게 한다.
⑥ 휴식시간 등의 시간적 제약 없이 언제든지 컴퓨터 조작과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조용한 환경을 유지한다.
⑦ 위탁학교의 특성을 살려 많은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하여 기존의 학교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버리고 새로운 출발점이 되게 한다.
⑧ 남여 공학의 장점을 학습 흥미 유발의 원동력이 되게 한다.
⑨ 학생에 대한 과제물 제시는 노트가 아닌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학생은 과제물을 교사용 컴퓨터의 공유폴더에 보내고 각종 과제물도 개별적으로 교사의 컴퓨터를 통하여 가져가고 학습한다.
3)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방안
* 인터넷 검색과정은 하나의 놀이요, 게임이다.
① 개인별 또는 조별로 가장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가장 빨리 찾아내기 위한 과정은 참여와 협동을 가져오며, 흥미와 몰입 몰두는 학습시간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지루함, 태만, 짜증 같은 것을 불식시켜 준다.
② 일부 능력이 있는 학생만이 참여하는 일반적 교실 수업과는 달리 모두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수업이 되며, 기초학력의 유무는 그다지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각종 스포츠의 종류, 규칙, 하는 법, 도구 등을 자세히 나타내고 있는 여러 가지 자료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은 물론 갖가지 스포츠에 대한 양식을 넓힐 수 있으며, 특히 요즘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골프, 야구, 겨울스포츠인 스키 등의 각종 용구와 게임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즉 학습을 위한 학습이 아닌 일상생활을 위한 학습이 되게 초점을 맞춘다.
* 현장실습을 통한 체험학습은 학습의욕을 고취시킨다.
* 충분한 학습자료를 확보하고, 기존의 준비된 각종 자료를 적절히 활용한다.
*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사항의 제시와 결과처리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
3. 맺는 말
대학진학을 목전에 둔 학생들의 학업 성적부진은 하루 이틀 정도 학습의 게으름으로 인하여 생긴 것이 아니다. 기초학습에서부터 계속 누적된 결과다. 이들은 학습의 흥미를 크게 상실하고 결국은 학습활동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게된다. 그리고 사회나 학교에서는 이들을 학습부진아(학생)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실에 현존하고 있는 많은 학습부진 학생들을 그대로 방치하거나 포기할 수만은 없다. 개개의 학생을 사랑과 관심으로 세밀하고 깊이 있는 관찰을 통하여 학습부진은 어떠한 학습장애에서 오는가, 그 행동장애(정서장애)의 원인을 파악하여 개개의 상황에 맞는 학생지도에 노력을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저마다의 소질과 능력을 계발하여 키워주고, 학습 흥미를 유발시켜 학습의욕을 고취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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