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lass/Teaching Materials

효율적 불어학습 십계명

Peter Hong 2013. 8. 2. 23:44

효율적 불어학습 십계명'이란 제목으로 기고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이 `십계명'이 불어는 물론 다른 언어학습에도 적용된다.

▲선생님과 함께 배워라 = 불어학교에 다녀라. 불어수업 중에는 선생님이 사전이자 문법이다. 수업 중 사전을 뒤적이고 문법책을 뒤적이는 것은 수업을 듣는 게 아니라 혼자 공부하는 것이다.

▲학습의 책임자는 자신 = 누구도 도움을 주지 않는다. 한국 학생들이 많이 있는 교실에서 수업을 받아라. 교사가 한국어 구조에 맞게 가르치기 때문에 훨씬 효과적이다. 언어를 배울 때는 6-8명 수준으로 이루어진 반을 택하라. 교사와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해야 한다.

▲선생님은 완성자가 아닌 길잡이 = 선생님은 나의 불어를 고쳐주고 완성시키는 사람이 아니다. 나 자신이 주체이다. 일단 수업을 받기 시작하면 자신이 공부의 주체가 돼야 한다.

▲자신만의 사전, 문법을 이뤄가라 = 초급자는 불.한 사전을 보고, 중급자는 불.불사전을 사용하라. 휴대가 간편한 포켓판을 구입해 활용하라. 더 중요한 것은 문법과 단어를 배우면서 내 자신이 나의 사전이 되고 나만이 갖는 나의 불어문법을 하나씩 이뤄간다는 생각을 하라.

▲배움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 = 프랑스를 사랑하라. 매일 아침 10분이라도 프랑스 라디오 뉴스를 듣고, 프랑스 친구를 사귀며 프랑스 사람과 말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져라. 아는 길이어도 경찰관에게 가서 물어보라. 애완견을 데리고 공원을 산책하는 할머니에게 다가가 `한국에선 개도 먹는다'라고 얘기해 보라. 아마 말 많이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교회나 성당에도 나가라.

▲불어는 문장 전체로 공부하라 = 단어를 많이 알고 불어 문법도 배웠다고 불어를 어느 정도 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문장을 구성할 능력이 없는 문법지식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완전한 문장을 자꾸 만들어내는 공부를 하라.

▲반복학습은 필수다 =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자신의 문장으로 소화해 내야한다. 사실상 30시간 정도면 불문법 기본은 다 배우지만 문법 기본을 안다고 불어를 잘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많은 문장을 상황과 내용에 따라 변형시켜 적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홀로 써 보는 시간을 가져라 = 많이 읽고, 좋은 유형의 문장이 있으면 발췌해서 새로운 단어와 상황을 이용해 다른 문장으로 바꾸어 써라. 서투른 문장과 틀린 문장으로 학교나 직장에서 의사를 잘못 전달했다면 저녁에 정확한 표현으로 바꾸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10분이라도 가져라.

▲다시 써 보라 = 문법적으로 정확하고 의사를 확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새 상황에 맞는 문장으로 만들어 보라. 다시 쓰기는 나만의 문장을 창조하는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