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와 교수요목의 시기(1945~1954)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1945~1946)
<특징>
① 조선국호의 사용
② 한국의 이익에 반하는 교과의 교수와 실습의 금지
③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공민과 신설
④ 우리말과 글 중심의 국어교육
⑤ 일본역사 대신 우리의 국사로 대치
2) 교수요목의 시기(1946~1954)
<특징>
①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 배양에 주력
② 분과주의의 교과채택
③ 체계적인 지도와 지도력이 배양에 중점
④ 우리나라 교육목표인 홍익인간에 입각, 애국․ 애족의 교육강조
⑤ 일제의 잔재 제거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임
⑥ 고등학교(고급중학교) 교과는 영어가 필수과목이고 제2외국어에서 중국어, 불어, 노어, 독어가 선택 과목임
2. 제1차교육과정기(1954~1963년)
<특징>
① 각 학교의 교과 및 기타 교육활동의 편제
② 교과중심의 교육과정
③ 현실생활을 개선하고 향상시킬 사회개선의 의지를 강조
④ 반공교육, 도의 교육, 실업교육 강조
⑤ 지적체제 중심이되, 생활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반영
⑥ 특별활동 시간 배당-전인교육지향
⑦ 중학교 교과에서 외국어(영어)는 선택교과이며 고등학교에서 영어는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와 함께 외국어 선택과목으로 편성
⑧ 교과 중심 교육과정
-각 학교의 교과 및 기타 교육 활동의 편제
-교과목 목표와 내용으로 구성
-계열에 관계없이 단일 교육과정 제시
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
<특징>
① 생활(경험)중심 교육과정
② 교육과정: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 활동의 총화
③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합리성, 지역성의 강조
④ 국민교육헌장이념의 구현
⑤ 인문계 고등학교를 인문과정(204단위), 자연과정(214단위), 직업과정(208단위)로 나누고 필수과정과 선택과정을 제시
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년)
<특징>
① 학문중심 교육과정
② 국민교육헌장의 이념구현
③ 국민저거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 기술의 쇄신
④ 한국적 현실과 국가의 정책적 의지 강조
⑤ 고등학교는 영어Ⅰ을 필수선택으로 함
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8년)
<특징>
① 교육정상화를 위한 교육개혁의 추진
② 단일교육사조와 이론지배 탈피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접합성의 조화
-교과경험, 학문중심, 교육사조의 균형, 조화
③ 교육과정의 연구방향
-건전한 심신의 육성, 지력과 기술의 배양, 도덕적인 인격의 형성, 민족공동체의식의 고양
④ 교육에서 길러야 할 인간상
-건강한 사람, 심리적인 사람, 능력있는 사람, 도덕적인 사람, 자주적인 사람
6. 제5차 교육과정기(1988~1992년)
<특징>
① 홍익인간의 이념구현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조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
②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기초교육의 강화
-정보화에 대응하는 교육의 강화
-교육과정 효율성의 제고
③ 통합교육과정의 제정
④ 1교과 다교과서 체제의 도입: 다양한 교육과정재료 개발, 보급
7.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
<특징>
①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 육성
② 교육과정편성․ 운영의 역할 분담
-교육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
-시․ 도 교육청: 지역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
-학교: 학교수준의 학교교육과정
③ 교육과정의 구성
-도덕성과 공동체의식이 투철한 민주시민육성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개발
-학생의 개성, 능력,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다양화
-교육과정편성․ 운영체제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 관리강화
8. 제7차 교육과정기(1997~)
<특징>
①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한 학생중심교육과정
② 추구하는 인간상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와 토대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③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으로 설정
④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⑤ 재량활동신설․ 확대
⑥ 교과별 학습량 최적화의 수준조정
⑦ 교육과정평가 체제 확립
⑧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능력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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