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시를 구분하고 특징과 시파, 시인을 적으시오.
당의 시는 초당, 성당, 중당, 만당의 네 시기로 나누어 구분한다.
1. 초당(初唐) : 남조풍의 귀족적이고 화려한 유미주의적 경향을 띤 궁정문인과 이런 궁정 시풍을 반대하고 내용과 사실을 중시하는 새로운 시풍을 전개한 신진사대부 중심의 비궁정문인으로 나눌 수 있다. 대표적 시인으로 초당사걸로 불리는 왕발, 양형, 노조린, 낙빈왕과 복고를 주장한 진자앙 등이 있다.
2. 성당(盛唐) : 전란 전의 낭만적 시풍과 전란 후의 시대상을 담고 있는 침울한 시풍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변새시 - 변방의 풍경과 향수를 주제로한 시로 잠참, 고적, 왕창령, 왕지환 등의 시인이 있다.
② 산수전원시 - 도연명과 사령운의 시풍을 계승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전원생활의 기쁨을 주제로 한시이다. 시인으로는 왕유, 맹호연,저광희, 배적, 상건 등이 있다.
③ 두보의 사회시 -사실주의적 사회시파의 개척자로 그의 시를 ‘시사(詩史)’라고 부른다. 안사의 난으로 도탄에 빠진 백성들의 참상을 시에 반영하여 그의 시풍은 침울비장하다. 근체시의 틀을 정착시키고 표현 영역을 확대시켜 율시의 완성자로 꼽히고 있다.
3. 중당(中唐) : 안사의 난 이후 문벌귀족은 몰락하고 중소상인들과 소시민들이 대두되었다. 시풍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유파로 나눈다.
① 산수전원파 - 왕유나 맹호연의 정신을 이어받아 산수의 아름다움과 한적한 심경을 노래하였고, 시인으로는 위응물, 유장경, 유종원 등이 있다.
② 사회시파 - 두보의 사실주의 시를 계승하여 사회 모순을 고발하는 시를 썼고, 시인으로는 원결, 백거이, 원진, 장적 등이 있다.
③ 괴탄파 - 두보의 표현 기교를 계승하고자 하였고, 시어, 압운, 작법 등에 치중하여‘기험괴벽’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시인으로는 한유, 맹교, 가도, 이하 등이 있다.
4. 만당(晩唐) : 유미주의적인 경향이 농후해지고 사회주의 시는 외면하였으며 개인적인 정서나 고민을 아름다운 형식에 담아 표현하고자 하였다. 대표시인으로 두목, 이상은, 한악, 온정균 등이 있다. 만당후기로 오면서 정국이 더욱 혼란해지자 두보와 백거이의 전통을 이은 사실주의 시들이 창작되었으며, 피일휴, 두순학 등이 대표적인 시인이다.
2. 이백과 두보를 비교해서 써보자.
이백의 작품은 낭만적인 데 비하여, 두보의 작품은 사실적이며, 이백의 풍격은 호방표일한 데 비하여, 두보의 풍격은 침울비장하다. 이백은 개인적인 사상과 감정을 많이 노래한 데 비하여, 두보는 사회문제와 백성들의 고통을 많이 묘사했다. 이백은 격률의 구속을 받지 않았으나, 두보는 예술적 형식과 기교를 중시하여 엄격한 규칙을 지키면서 치밀하게 시를 구성하였다.
3. 한유의 시 ‘柳巷’ 번역하고 감상평 쓰시오.
柳巷還飛絮, 春餘幾許時.
吏人休報事, 公作送春時.
버들 골목에 또다시 버들 솜이 날리니, 봄이 얼마나 남았을까?
아전들은 일을 보고하지 말라, 나는 봄을 보내는 시나 지어야겠다.
감상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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