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Class/Teaching Materials

단동십훈 (檀童十訓)

Peter Hong 2013. 8. 3. 00:06

 

단동십훈 ( 檀童十訓 )은 단군왕검 때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으로 그 시대 왕족들의 교육 방식이라 합니다. 우리의 옛 조상들은 인간 존엄성을 강조하면서 이지적이며, 진보적이고, 활동적이면서 낙천적인 요소가 깃들어진 어린이 십훈을 통해 천심을 고스란히 간직한 어린이들에게 동작으로 재롱을 부리게 하는 독특한 교육을 전수해 왔습니다.오랜 역사의 맥을 이어온 이 슬기로운 열가지 동작을 가르쳤던 것인데 요즈음에 이르러 차차 잊혀져 가는 것같아 안타깝습니다.아래에 십훈을 나열 하겠습니다.  

 

1. 불아불아 ( 弗亞弗亞 ) : 할아버지,할머니들은 어린이의 허리를 잡고 세워서 좌우로 기우뚱 기우뚱하면서 <부라부라 >라고하면서, 귀에 익혀준다. 弗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다는 뜻이고, 亞는 땅에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을 말하며, 弗亞弗亞는 사랑으로 땅에 내려오고, 신이 되어 다시 하늘로 올라가는 무궁무진한 생명을 가진 어린이를 예찬하는 뜻이다.  

 

2. 시상시상 (詩想詩想 ) : 어린이를 앉혀놓고 앞뒤로 끄덕끄덕 흔들면서 <시상시상 >하고 부른다. 사람의 형상과 마음과 신체는 태극과 하늘과 땅에서 받은 것이므로 사람이 곧 작은 우주라는 인식아래 조상님을 거슬러 올라가면 인간 태초의 하느님을 나의 몸에 모신 것이니, 조상님과 하느님의 뜻에 맞도록 순종하겠다는 것을 나타내는 뜻이다.  

 

3.도리도리 ( 道理道理 ) : 머리를 좌우로 돌리는 동작으로 천지에 만물이 무궁무진한 도리로 생겨났듯이 너도 도리로 생겨났음을 잊지 말라는 뜻이며, 대자연의 섭리를 가르치는 뜻이다.   4. 지암지암 ( 持闇持闇 ) : 두 손을 앞으로 내놓고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하는 동작인데, 그윽하고 무궁한 진리는 금방 깨닫거나 알 수 없으니 두고두고 헤아려 깨달으라는 뜻이다.  

 

5. 곤지곤지 ( 坤地坤地 ) : 오른쪽 집게 손가락으로 왼쪽 손바닥을 찧는 동작으로 하늘의 이치를 깨달으면 사람과 만물이 서식하는 땅의 이치도 깨닫게 되어 천지간의 무궁무진한 조화를 알게 된다는 뜻이다.  

 

6.섬마섬마 ( 西摩西摩 ) : 어린이를 세우면 서 ( 立 ) 라는 말로 섬마섬마라고 하는데, 정신문명인 강상의 이치 만으로는 안되므로 서마도 ( 西磨道 ) 에 입각한 물질문명을 받아들여 발전해 나가라는 뜻으로 섬마섬마 또는 따로따로라고 부르기도 하며, 독립하여 정신과 물질에서 발전하라는 뜻이다.  

 

7. 업비업비 (業非業非 ) : 무서움을 가르치는 말로써 어릴 때부터 조상님들의 발자취와 하느님의 뜻에 삶을 살라는 뜻인데 자연 이치와 섭리에 맞는 업이 아니면 벌을 받게 된다는 뜻이다.   8. 아합아합 ( 亞合亞合 ) :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내는 동작인데, 두손을 가로 모아 잡으면 亞자의 모양이 되어 이것은 천지 좌우의 형국을 이 몸속에모신다는 것을 상징하는 뜻이다.  

 

9. 짝짝궁짝짝궁 ( 作作弓作作弓 ) : 두 손바닥을 마주치며 소리내는 동작으로 천지좌우와 태극을 맞부딪쳐서 하늘에 오르고 땅으로 내리며, 사람으로 오고 신으로 가는 이치를 깨달았으니 손뼉을 치면서 재미있게 놀자는 뜻이다.  

 

10. 질라아비훨훨의 ( 地羅亞備活活議 ): 나팔을 불며 춤 추는 동작인데 천지 우주의 모든 이치를 깨닫고 지기 (地氣 ) 를 받아 생긴 육신을 活活 ( 훨훨 )하게 자라도록 즐겁게 살아가자는 뜻이다.   이와 같은 동작을 함으로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곧게하고, 지능을 발달하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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