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巴文(동파문)
東巴(둥바)는 나시어로 지혜로운 사람이라는 뜻이며 祭祀를 주관할 뿐만 아니라 나시(納西) 민족문화의 主 전승자이다. 둥바(東巴)들이 쓰는 法帽는 五神冠이라고 부르는데 자연계의 다섯 天神을 묘사하였다. 손에 든 동으로 만든 북은 태양을 상징하고 템버린과 비슷한 손북은 달을 상징한다. 둥바 제사장에 부합하려면 오랫동안 학습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둥바문자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1,600여개의 부호가 완벽한 둥바문제 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 부호들이 古城밖 세계에 알려지지 않았을 때에 사람들은 인류문명의 초기에 존재했던 상형문자가 이미 완전하게 소멸되었다고 확신했다. 중국의 산지 민족인 나시족은 원시 그림의 중간 형태인 상형문자를 만들었다. 나시 상형문자는 나시 언어로 '씨지우루지우'라고 불리는데, 나무와 돌의 기록이라는 뜻이며, 두 종류의 자연물이 한 종류의 문자를 가리킨다는 것은 둥바교의 독특한 함의가 있다. 나무는 여신을 상징하고, 돌은 남신을 상징하는데, 세상의 모든 만물과 법칙은 이 두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 둥바문자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완벽하게 살아있는 상형문자로 이것으로 쓴 거대한 백과사전인 둥바경문은 3만 권이 현존한다. 나시족의 창조는 세계문명사에 있어 장려하고 신비한 한 폭의 인문화를 만들어 냈다.
(영상중국어, 한국방송대교재 134~135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