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ys/일반·과학상식

잘못 알려진 `車 에어컨 상식'

Peter Hong 2013. 7. 31. 23:11

  잘못 알려져 있는 `자동차 에어컨 상식'을 간추려 본다.

◆에어컨 냉매(Gas)는 매년 갈아야 한다? = 아니다. 여름철만 되면 냉매를 교환해야 하는 것으로 아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잘못된 상식이다. 본격적인무더위가 시작되기 전에 냉매의 누출 여부를 확인해 부족분만 채우면 충분하다.

에어컨 냉매는 새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충격이나 마모로 에어컨 파이프 이음새 등이 파손되지 않는 한 냉매 가스가 새지도 않는다. 따라서 냉매를 매년 보충해야 할 정도면 관련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즉시 수리해야 더큰 고장을 방지할 수 있다.

 

◆에어컨 냉매는 꽉 채워야 시원하다? = 아니다. 냉매의 양은 적당해야 한다.

물론 냉매가 부족하면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다. 하지만 너무 많아도 엔진과 압축기에 부담을 주고 에어컨 작동시 '끼-익' 하는 기계음을 발생시킨다.

냉매의 양이 적당한 지 여부는 에어컨 파이프에 연결된 투명창의 기포로 판단할수 있다. 응달에서 엔진과 에어컨을 작동시킨 뒤 1천200rpm 정도에서 투명창에 기포1-3 방울이 흐르면 정상이고, 그보다 많으면 냉매가 부족한 것이다.

 

◆에어컨은 저단부터 작동시켜야 한다? = 아니다. 에어컨을 처음 켤 때는 풍량모드를 3-4단에 맞추고 2-3분 후 1-2단으로 낮추는 것이 냉각 효율과 에너지 절약에최적이다. 급속 냉방을 원할 경우에는 내기순환 모드를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장시간 급속 냉방을 하면 차안 습도가 낮아져 건강에 아주 해로우니 주의해야 한다.

 

◆에어컨은 주행 도중 가동해도 된다? = 아니다. 주행 도중 에어컨을 가동하면순간적인 과부하로 압축기가 손상되거나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운행 중에 부득이에어컨을 켜야 할 경우에는 신호대기 등으로 정차했을 때 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 스위치를 늘 켜둬도 된다? = 아니다. 에어컨을 켜둔 상태서 시동을 거는 것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시동과 동시에 에어컨 압축기가 작동되면 과부하로 시동모터나 배터리 등이 고장나기 쉽다.

고속주행 도중 에어컨을 켜는 것도 압축기에 순간적인 과부하가 걸려 차량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에어컨을 끄는 것도 시동을 멈추기 2-3분 전이 곰팡이 번식 방지등에 가장 좋다.

 

◆에어컨 냄새 제거에는 약품만 쓴다? = 아니다. 햇볕이 좋은 날 창문을 열고에어컨을 끈 상태서 송풍팬만 2-3단으로 작동하면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매트 밑에 신문지를 넣어두는 것도 냄새와 습기 제거에 상당히 효과적이다.

 

◆에어컨을 써도 큰 돈 안든다? = 아니다. 소형승용차라 해도 에어컨을 풍량 4단으로 켜면 껐을 때보다 연료소비율이 18.7% 높아진다. 비용으로 환산하면 에어컨1시간 가동에 대략 1천원 정도가 더 든다.

 

◆오토 에어컨은 비싸기만 하다? = 아니다. 오토 에어컨은 실내외 온도를 자동감지해 작동하므로 운전자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연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오토 에어컨은 제습 기능도 탁월해 `비싼 값'을 충분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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