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ys/건강합시다

나의 수면유형

Peter Hong 2019. 7. 11. 07:56

나는 어떤 수면 타입인가?

(동물로 보는 수면 유형)

 

당신은 일찍 일어나서 일찍 잠드는 타입인가요. 늦게 잠들어서 늦게 일어나는 타입인가요? 아니면 언제 어디서든지 잠이 많은 타입인가요? 정신과 의사이자 수면전문가인 Michael Breus는 동물들에서 인간의 수면 타입과 비슷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동물타입으로 알아보는 수면 유형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곰형』

 

동면기간이 아닐 때 곰들은 낮에는 활동을 하고 밤에는 휴식을 취하면서 보냅니다. 곰은 특별히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고 되는대로 활동하며 잠을 많이 자고 아무 때나 사냥을 합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인구의 절반은 대략 곰과 같은 수면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Breus는 곰의 수면패턴이 태양계의 시스템과 연관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밤에 7~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형태를 뜻하죠.

 

당신이 만약 곰형 인간이라면 낮에 하는 활동을 선호하고 수면충동이 높으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외향적인 사람이죠. 아침에 완전히 깼다는 느낌이 들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일어나자마자 배고픔을 느낄 테고요. 인간에게는 7시쯤 기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일을 하기 전까지 정신을 차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사회적 규범(시간)은 곰 유형의 사람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곰형 인간은 저녁 먹기 전에 운동을 하고 밤 11시에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자형』

 

사자는 먹이사슬의 맨 꼭대기에 있는 동물로 아침에 사냥을 하며 수면 충동은 보통이고 오후 늦게는 피곤함을 느끼며 편안하게 잠들지 못하는 유형입니다. 야생에서 맹수 사냥꾼들은 새벽이나 아침 일찍 일어나죠. 배가 고프기 때문인데요. 사자들에게는 아침 일찍 신선한 아침을 먹는 것이 하루 중 가장 생산적인 일이라고 합니다. 사자들은 늦은 오후가 되면 피로를 느끼는데 새벽 5~6시부터 사냥을 위해 전속력으로 달렸기 때문입니다.

 

사자유형은 아침형 인간으로 전체 개체군의 15~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자형 인간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와 위험에 대한 대비 때문에 학업이나 사업에서 성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Breus는 대부분의 CEO와 기업가들이 사자형 인간이라고 말합니다. 사자형 인간은 이른 저녁에 운동을 해야 생체리듬에 맞는다고 합니다. 하루종일 방대한 에너지를 썼기 때문에 저녁 1030분 쯤 일찍 잠을 청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침형인 낙천주의자의 범주를 가리키기에 딱 맞는 명칭이라고 합니다.

 

 

늑대형』

 

늑대는 두려움이 많고 감정적으로 격렬하며, 먹잇감이나 새로운 경험을 위해 항상 사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늑대들은 떼를 지어 사냥하는 교활한 밤도둑입니다. 늑대형 인간들 역시 아침 9시 이전에 깨어 있는 것을 굉장히 힘들어하는 올빼미 족이죠. 밤늦게까지 잠들지 않고 깨어 있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늑대유형은 전형적인 저녁형 인간으로 15~2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늑대들은 야행성으로 잠에서 깬 직 후보다 밤이 되어 어두워질수록 배고픔을 느끼죠. 밤에 사냥을 하는 이유입니다. Breus는 늑대형 인간이라면 아침 6시에 알림을 울리게 하고 오후 6시까지 일을 끝낸 뒤, 체육관에 가서 운동을 하고 늦은 저녁 식사를 할 것을 권합니다. 또한 그는 늑대들이 직관적이고 감정적이듯이 창의적이고 외향적인 경향을 보이며, 예술, 의학, 기술 분야에서 자주 보이는 타입이라고 말합니다.

 

 

 

돌고래형』

 

돌고래형 인간은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신경을 쓰는 성격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꼼꼼한 성격 때문에 푹 잠들지 못하고 가벼운 잠을 자는 특성을 보입니다. 돌고래가 잠을 잘 때는 뇌가 절반밖에 쉬지를 못하고 잠을 자더라도 뇌의 절반만 잠에 들고 나머지 절반은 여전히 깨어있다고 합니다. 때마다 숨을 쉬기 위해 수면 밖으로 나가야 할뿐더러 잠을 자면서도 헤엄을 치며 언제 튀어나올지 모르는 포식자들을 경계하고 감시하기 위해서죠. 돌고래 유형은 전체 개체군의 1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Breus는 돌고래들이 빛이나 소음에 의해 쉽게 깨고 한밤중에도 몇 번이나 일어나기 때문에 가볍고 얕은 잠을 자는 불면증 환자와 같은 범주의 인간을 말합니다. 돌고래형 인간은 아주 총명하고 완벽주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며 불안하고 신경이 예민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팀에서는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탁월하다고 하네요. 돌고래형 인간은 아침 일찍 건강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마치고 저녁을 먹기 전에 요가나 명상처럼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운동을 하고 자정을 넘기기 전에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내 몸 안에는 생체 시계가 있다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생체시간 퀴즈를 통해 네 가지 수면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로 평가를 받고 싶다면 (www.thepowerofwhen.com)에 접속하면 된다고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나의 수면유형.hwp

나의 수면유형.hwp
0.02MB

'Says > 건강합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세 시대의 정년  (0) 2019.08.02
당사자와 자녀들을 위한 ‘황혼연애’ 가이드   (0) 2019.07.14
학생 평균키와 몸무게  (0) 2019.07.06
지면패랭이꽃  (0) 2019.04.19
승자와 패자  (0) 2019.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