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론 출석수업시험 예상문제정리
→1번 문학사시기구분 선택시 300자 서술형으로 만들어서 제출하세요.좋은결과 있으시길~~
1. 다음 중 하나를 골라 서술형으로 답하시오.(300자 내외, 10점)
① 1949년까지의 중국현대문학사를 3시기로 구분하고 그 근거와 시기별 주요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1.신문학탄생기(문학혁명기)
<신청년>잡지는 신사상운동과 함께 백화문학 고취와 서구문학의 수용이 목표인 신문학운동을 추진하여 신문화운동을 확산시켰고,1919년 북경의 학생시위로 촉발된 오사운동은 <신청년>이 주도하던 신문화운동과 문학혁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켰으며, 이후‘문학사단’이 문학혁명을 주도하였다.
1915년 진독수에 의해 <신청년> 창간
1917년 호적의 <문학개량추의>는 어문개혁운동(백화문운동)을 주장
진독수의 <문학혁명론>은 국민문학,사실문학,사회문학건설이라는 구호로 자신의 주장을 정리
주작인의 <인간의 문학> 최초의 본격적 평론으로 인정받음
1918년 노신의 <광인일기>는 중국 최초의 현대적 백화소설임
1921년 문학연구회 : 모순,주작인이 주도로 한 최초의 문학 동인 단체로 인생을 위한 문학, 사실주의적 경향의 성격을 띠었음. 반봉건 신문화운동을 계승하였고, 서구문학,3세계 외국문학을 소개하였음
창조사 : 문학연구회와 더불어 문학혁명을 이끌어 간 대표적인 문학사단으로 일본유학생 출신 곽말약, 욱달부, 성방오 3인이 주도하였음. ‘예술을 위한 예술’을 구호로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었고, 이는 중국의 암울한 현실에 대한 강렬한 저항의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임
2. 신문학 발전, 성숙기
1927년 4 ․ 12쿠데타로 이후 국민당에 반대하는 좌파에 대한 여론의 호응과 중국공산당의 세력이 확대되면서 혁명문학론이 빠르게 확산되었으나 좌우 이념갈등이 고조되었고, 좌련은 1930년대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문예대중화를 주장하였다. 파금,모순, 심종문, 노사등의 장편소설, 조우의 희극등 다양한 장르에서 성숙된 작품이 발표되었던 시기도 1930년대이다.
1928년 창조사 3기 <문화비판>을 창간하고 혁명문학이라는 구호를 제기함
태양사는 젊은 공산당원 문인을 중심으로 <태양월간>을 창간하여 무산계급혁명문학 추구를 목표로 세움 → 창조사, 태양사의 이념갈등이 고조됨
1930년 좌련(좌익작가연맹)의 결성
1934-6년 대장정으로 중국공산당 재기의 발판을 마련함
3. 항전문학기
1937년 7.7 중일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남경대학살’등의 일본군 만행으로 항일을 위해 이념 차이는 잠시 유보하고 단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1938년 문협 결성후 ‘대중 속으로 들어가 창작을 하고, 군대 속으로 들어가 창작을 한다’는 구호 아래 가두시, 특파원 활동, 보고문학의 형식으로 항일 구국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1941년 국공합작의 결렬이후 모택동의‘연안문예강화’로 문인들의 활동은 비판을 받고 통제되었다.
1937년 7월7일 ‘노구교사건’일본은 중국에 대한 전면공격을 개시
1937년 ‘남경대학살’발생
1938년 중화전국문예계항적협회(약칭 문협) 결성
1941년 국공합작 결렬
②‘연안문예강화’의 배경과 특징,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중일전쟁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당 정부가 항일전쟁에 소극적으로 임하는 반면 공산당 군대가 유격전으로 활발하게 항일전쟁을 수행하고, 국민당 정부의 강경한 탄압은 연안지역에 대한 관심증가와 인구유입으로 이어졌다. 당시 공산당 통치지역의 경제적 형편은 상당히 어려웠고, 1940년에서 1942년에 걸친 화북 일대의 극심한 가뭄으로 불만은 높아졌다. 정풍운동은 이러한 상황에서 모택동을 중심으로 당내부의 결속을 통한 위기극복책이다.1942년 5월부터 정풍운동은 각 부문에 대한 구체적인 비판운동으로 확산되었으며, 그 대표적 사례로 문예계를 대상으로 열린 좌담회에서 발표한 “연안문예좌담회에서의 강화”이다. 핵심내용은 문예문제에 대한 정치비판, 지식인과 문예인에 대한 사상개조운동이며, 이후 비판적 문인들에 대한 처벌과 숙청이 이루어졌고,“연안문예강화”는 중국공산당 문예지도방침으로 강령화 하였다. 이는 중국공산당의 혁명노선을 전제로 한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현실주의라는 문예활동의 틀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③ 이른바 ‘문학혁명’주요특징과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문학혁명은 현대문학이 전통문학을 계승 발전시킨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롭게 시작되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하는 목적으로, 당시 현대문학을 주도하던 진독수을 비롯한 선구적인 문인들이 만들어낸 개념이다.1915년 진독수에 의해 창간된 <신청년>이 주창한 신문화운동은 과학과 민주주의의 보급을 목표로 하는 신사상운동과, 백화문학의 고취와 서구문학의 수용을 목표로 하는 신문학운동을 양대 방향으로 하여 추진되었다. <신청년>은 호적의 <문학개량추의>, 진독수의 <문학혁명론>, 중국 최초의 현대적 백화소설인 노신의 <광인일기>를 게재하며 문학혁명을 선도하였다.
1917년 진독수는 북경대 교수로 취임 후 활동 무대를 북경으로 옮기면서 북경대학을 중심으로 한 지식인 사회의 새로운 근거지로 확보하게 되었고, 1919년 북경의 학생시위로 촉발된 오사운동은 <신청년>이 주도하던 신문화운동과 문학혁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켰으며, 이후‘문학사단’이 등장하여 문학혁명을 주도하였다.
2. 다음 두 개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시오. (100자이내)
1.문학개량추이
호적이 1917년 1월 <신청년>에 발표한 글로 <문학개량추의>를 통해‘팔불주의’를 주장하며 언문일치의 정신에 입각한 살아 있는 문학언어, 즉 구어에 가까운 백화문의 확립을 제시하였다. 최초의 신문학에 대한 체계적 논의의 글로 문학혁명에 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불러일으켰다.
2. 고도문학
항일운동시기 지역적 정치상황의 차이에 따라 구분하여 상해지역에서 발표된 문학으로 상해조계지는 다른 지역보다도 개방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어 문학적으로도 영향을 받았다. 대표작가로 장애령,전종수가 있고 장애령은 영화 색계의 원작자로 남녀사랑,정신적갈등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3. 좌련
좌익작가연맹(좌련)은 4.12쿠데타 이후 국민당에 의해 억압받았던 다양한 세력이 모여 1930년 결성되었으며, 노신의 주석 취임과 중도적인 성향의 문인들 참여로 문예계에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다. 문예대중화를 과제로 제기하고 추구한 것이 가장 두드러진 업적으로 1930년대 중반의 대중어논쟁, 1930년대 후반의 민족형식논쟁등을 거치면서 문예대중화의 쟁점은 계속 정리되고 체계화되었다.
4. 상흔문학
상흔문학은 신시기 문학을 선도한 문학으로, 상흔문학이 권력의 공식적인 인정을 받고 널리 확산되는 계기가 된 것은 1978년 개최된 중국공산당 제11기3중전회이다. 고화의 <부용진>, 백화의 <첫사랑>등은 문혁의 비인간성을 적나라하게 폭로함으로써 대중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이다.
5. 양판희
문화대혁명시기에 유일하게 허용된 문예이며, 이 시기를 대표하는‘모범적인 문예작품’으로 혁명경극, 일부 발레극, 교향음악 등이 해당한다.1967년 강청은 8편의 작품을‘양판희’로 선정하여 수정불가능한 완벽한 모방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작품을 통해‘이상적 사회주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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